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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슈머인사이트] 한국 전기차 경쟁력은 배터리…약점은 자율주행∙혁신성
[컨슈머인사이트] 한국 전기차 경쟁력은 배터리…약점은 자율주행∙혁신성
○ 국내 전기차 보유자가 생각하는 전기차 최강국은 현재와 미래 모두 미국이지만 경계 대상 1위는 중국이었다. 한국 전기차 경쟁력의 원천은 ‘배터리’ 하나인 반면, 미국은 자율주행, 혁신성 등 미래 기술에서 탁월한 것으로 평가했다. □ 자동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2022년 시작해 올해 제2차를 맞은 ‘..
2023-11-30
“전기차 시대에도 SUV가 더 많은 온실가스 배출한다”
“전기차 시대에도 SUV가 더 많은 온실가스 배출한다”
그린피스가 2023년 11월 29일, 토요타와 폭스바겐, 현대기아 등은 지난 10년 동안 SUV판매량이 150% 증가했다며 이로 인해 CO2 배출량은 크게&nbs..
2023-11-30
전기차 휠 안의 구동용 모듈, 현대차그룹의 유니버설 휠
전기차 휠 안의 구동용 모듈, 현대차그룹의 유니버설 휠
현대자동차가 2023년 11월 28일, 전기차의 감속기와 드라이브 샤프트, CV 조인트를 휠 안에 넣어 그만큼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유니버설 휠을 공개했다. 전동 액슬 등 파워 일렉트로닉스 부문에서 일고 있는 X in 1 모듈의 하나다. 유니 휠은 모듈화에 더해 새로운 형태의 주행도 가능하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개발..
2023-11-28
“전기차 배터리 열 폭주 현상 없어진다.”
“전기차 배터리 열 폭주 현상 없어진다.”
한국의 전기차 관련 안전 기준이 세계적인 수준을 향해 가고 있다. 그것은 2020년 착공해 2년만에 인 2023년 11월 24일 개관한 광주 빛..
2023-11-24
글로벌 전기차 판매 1위 앞둔 BYD의 역사와 전기차 전략
글로벌 전기차 판매 1위 앞둔 BYD의 역사와 전기차 전략
BYD는 지난해 3월, 친환경차 제조기업으로 발돋움한 이후 전기차 186만대(PHEV포함)를 판매하며 세계 전기차 선두 업체로 급부상했다. 올해는 1~10월 누적 판매 약 238만 대, 전년동기 대비 70% 이상 성장률을 보이며 세계 전기차 1위 기업의 왕좌를 노리고 있다. BYD는 1995년 2월, ..
2023-11-14
[컨슈머인사이트] 벤츠 11세대 ‘E-클래스’ 수입차 구입의향 신기록 쓸까?
[컨슈머인사이트] 벤츠 11세대 ‘E-클래스’ 수입차 구입의향 신기록 쓸까?
○ 내년 초 풀체인지를 앞둔 벤츠 ‘E-클래스’에 대한 소비자 구입의향이 예사롭지 않다. 출시까지 시간이 많이 남았음에도 수입차 구입의향 1위인 BMW ‘5 시리즈’의 기록에 근접한 데다 출시 전 동일시점 기준으로는 이미 앞서 가고 있다. ■ 수입차 구입의향 톱5 중 벤츠 3개, BMW 2개 모델&nb..
2023-11-10
[컨슈머인사이트] 전기차 초기품질 문제점 수, 내연기관차의 1.6배
[컨슈머인사이트] 전기차 초기품질 문제점 수, 내연기관차의 1.6배
○ 전기차의 초기품질 문제점 수가 내연기관차의 1.6배에 달했다. 구동계(전기모터 vs 엔진∙변속기)를 제외한 거의 모든 부문에서 전기차 이용자가 경험한 문제점 수가 많았는데 특히 ‘전기장치∙액세서리’ ‘소음∙잡소리’에서 지적된 문제점 수가 많았다. ■ 공조장치, 조향장치, 타이어 문제 경험도 전기차가..
2023-11-08
토요타 역사의 모든 것, 토요타 산업기술 기념관 탐방기
토요타 역사의 모든 것, 토요타 산업기술 기념관 탐방기
일본 아이치현 나고야시에 있는 토요타 산업기술 기념관을 다시 찾았다. 기념관은 토요타 사키치의 장남 토요다 키이치로(1894~1952년)의 탄생 100년 기념으로 1994년 6월 개관했다. 2019년 5월 방문자 600만 명 기록했으며 올해 11월에는 700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토요타 산업기술 기념관과..
2023-10-30
[컨슈머인사이트] BMW ‘5 시리즈’ 수입차 구입의향 10%장벽 첫 돌파
[컨슈머인사이트] BMW ‘5 시리즈’ 수입차 구입의향 10%장벽 첫 돌파
○ BMW의 ‘5 시리즈’가 수입차 중 처음으로 소비자 구입의향 10% 벽을 뛰어넘었다. ’21년 이후 출시된 수입차를 통틀어 초유의 기록이다. BMW가 동시 출시한 동급 전기차 모델 ‘i5’의 구입의향을 크게 앞질렀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 자동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2021년 11월 시작한 ..
2023-10-27
[컨슈머인사이트] 렉서스 ES,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차’ 4년 연속 종합1위
[컨슈머인사이트] 렉서스 ES,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차’ 4년 연속 종합1위
‘렉서스 ES’가 소비자의 실제 사용 경험을 토대로 평가한 컨슈머인사이트 ‘2023 올해의 차’에 4년 연속 선정됐다. 부문별로 국산 세단은 현대차 ‘그랜저IG 하이브리드(HEV)’가, SUV는 한국지엠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뽑혔다. 수입 세단은 볼보의 ‘S90’이, SUV는 테슬라의 ‘모델Y’가 차지했다. 자..
2023-10-24
”전기차의 CO2e 배출량 내연기관차보다 58% 낮아”
”전기차의 CO2e 배출량 내연기관차보다 58% 낮아”
에너지 연구 및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회사 라이스타드 에너지(Rystad Energy)가 2023년 10월 3일, 배터리 전기차가 운송 부문에서 배출량 저감을 위한..
2023-10-23
단일 공장으로 세계 최대규모, 현대 울산 공장 탐방
단일 공장으로 세계 최대규모, 현대 울산 공장 탐방
1967년 설립된 울산공장은 여의도 전체면적(840만 ㎡)의 2/3에 가까운 약 500만㎡(약 150만평)의 부지에 5개의 독립된 공장설비로 이루어진 현대자동차의 주력 공장이다. 이동을 돕기 위해 공장 내에서만 21대의 구내버스가 운행, 44개의 버스 정류장이 위치할 만큼 단일 자동차 공장으로는 전 세계적으로 거대한 면적..
2023-10-22
[컨슈머인사이트] 테슬라, 렉서스 앞지르고 2년만에 가성비 1위 컴백
[컨슈머인사이트] 테슬라, 렉서스 앞지르고 2년만에 가성비 1위 컴백
자동차의 ‘비용 대비 가치(VFM ; Value For the Money)’에 대한 소비자 체감 만족도에서 테슬라가 2년만에 렉서스를 제치고 1위를 되찾았다. 국산 브랜드 중에는 기아가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지만 순위는 7위에 그쳤다. 자동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2001년 시작해 올해 제23차를 맞은..
2023-10-19
[컨슈머인사이트] 볼보, 자동차 상품성 만족도 평가에서 4년 연속 1위
[컨슈머인사이트] 볼보, 자동차 상품성 만족도 평가에서 4년 연속 1위
구입 1년 이내 새차의 성능∙기능∙디자인 등의 매력도를 평가하는 ‘상품성’에서 볼보가 4년 연속 1위에 올랐다. 2, 3위는 렉서스, 토요타가 차지했고 테슬라가 그 뒤를 따랐다. 제네시스는 국산 브랜드 중 1위로 유일하게 산업평균 이상의 점수를 얻었다. 자동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2001년 시작해 올..
2023-10-17
니오와 폴스타, 전기차용 스마트폰으로 자체 생태계 구축한다
니오와 폴스타, 전기차용 스마트폰으로 자체 생태계 구축한다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니오가 지난9월 21일, 첫 전기차용 스마트폰 모델을 공식 출시했다. 니오 폰이 30개 이상의 자동차 전용 기능을 갖추고 ..
2023-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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