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ä ۷ιλƮ  ͼ  ī 󱳼 ڵδ ʱ ڵ 躴 ͽ ǽ ȣٱ Ÿ̾ Auto Journal  Productive Product
40년간 방대한 문헌과 사진자료를 토대로 자동차문화 전반에 관한 조사/연구/분석/저술/방송/강의를 통해 우리나라 자동차문화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한국자동차문화연구소 전영선소장의 자동차 이야기 코너입니다.

미국 자동차 역사 - 허드슨 자동차 (1)

페이지 정보

글 : desk(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15-11-10 11:40:26

본문

1950년대, 빅3(GM, Ford, 크라이슬러)의 독점 횡포에 견디지 못한 제2군의 미국 자동차 기업들의 합병으로 빅3에 도전하기위해 결집하여 생긴 아메리칸 모터스 코퍼레이션( American Motors Corporation ; AMC)의 창업 맴버들이 제프리, 나쉬, 허드슨 자동차이다.  AMC 창업 막내 메이커인 허드슨 자동차를 괄세할 수 없다. 

    

미국최초의 量産 자동차메이커였던 올스모빌 자동차회사에서 사진사로 일을 시작했던 젊은 로이 샤핑(Roy D. Chapin ; 1880~1936)은 총명한 두뇌와 정열로 자동차기술과 회사의 경영법을 배운다. 1901년 원시형 차인 올스모빌을 몰고 미국 처음으로 디트로이트에서 뉴욕까지 17일만에 달려가 유명해 진다. 1906년 로이 샤핑은 자신의 회사를 만들기 위해 올스모빌회사를 떠나 토마스 디트로이트자동차회사를 만들었으나 동업자들과 뜻이 맞지 않아 헤어진다.
    

1909년 당시 시카고의 백화점 왕이었던 죠셉 허드슨(Joseph L. Hudson ; 1846 – 1912) 과 손잡고 7인의 디트로이트 사업가들을 설득해 제일 큰 자본주였던 조셉 허드슨의 성을 딴 허드슨 자동차회사를 세우고 처음에는 저가형 자동차(closed car)를 생산했으나 1910년부터는 고급차인 허드슨 「모델 20⌟ 출시로 미국 내 자동차 생산 11위를 차지할 정도로 급성장 하였다. 
    

1916년 독자기술에 의해 수퍼 식스(Super Six) 엔진을 개발하였고, 1918년에는 자동차 생산 단가를 낮추기 위해 에섹스(Essex, 1918~1932)라는 자동차 회사를 설립했다. 1926년부터 1947년까지는 허드슨의 부흥기로 에섹스(Essex), 도버(Dover), 테라플레인(Terraplane) 등 다양한 이름으로 픽업 트럭과 앰뷸런스, 트럭 등의 상용차를 생산했다.
    

허드슨 자동차 회사의 실질적인 경영을 맡은 로이 샤핑은 회사를 발전시켜 나가는 한편 앞으로 자동차산업의 번영을 위해서는 훌륭한 자동차도로가 절대한 필요한 것을 느끼고 고속도로 건설운동가로 맹활약해 미국도로개발에도 큰 공을 남긴다. 로이 샤핑은 미국자동차산업 발달과 도로건설운동에 기여한 공로로 1932년 허버트 후버 대통령의 부름을 받아 미국무성 상무장관으로 출세하면서 자동차계를 떠난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