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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저널] 중국 연간 판매 3,000만대 시대가 의미하는 것
[오토저널] 중국 연간 판매 3,000만대 시대가 의미하는 것
“Made in China”, “Created in China”, “Created for China.”에서 지금은 “Made by China”로 진화하고 있다. 2023년 중국의 생산대수가 전년 대비 11.6% 증가한 3,016만 대, 판매대수는 12% 증가한 3,009만 대였다. 57.9% 증가한 491만대를 수출해 일..
2024-04-04
[오토저널]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 동향 및 차량 관점의 적용
[오토저널]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 동향 및 차량 관점의 적용
개인의 안전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동차 업계의 운전자 생체 정보를 측정하고 분석하여 안전한 운전 환경을 조성하는 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생체 정보는 헬스케어 분야에서 발전한 센서 기술 등을 활용하여 수집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자동차 내부 환경을 최적화하고 운전자의 건강 상태를 모니..
2024-04-03
[오토저널] 국내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기술 인증 동향
[오토저널] 국내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기술 인증 동향
전기자동차 보급에 따른 충전인프라 성장국내에 국제 표준을 따르는 충전 방식을 적용한 상용 전기자동차가 보급이 된 지도 어느덧 10년의 시간이 흘렀다. 그 동안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기술 및 충전 성능이 많이 향상되었고, 충전인프라 시장도 지속적인 신 기술과 충전기의 보급 속도가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편하고 안..
2024-03-29
[오토저널] 월간 자동차·모빌리티 정책 동향
[오토저널] 월간 자동차·모빌리티 정책 동향
자동차 사고기록장치(EDR) 기록항목 확대국토교통부는 사고기록장치(EDR) 기록항목을 국제 수준으로 확대하여 사고분석의 신뢰도를 높이고, ‘야간 스텔스 자동차’(야간에 전조등·후미등을 끄고 주행하여 주변 차량이 인식하기 어려워 사고를 유발하는 자동차)를 방지하는 등의 조치를 통하여 자동차 안전성을 강화하는 내용의 「자동차..
2024-03-28
[오토저널] 이코너 모듈 소형화를 위한 베벨기어 기반 신개념 조향–구동–현가 통합모듈 소개
[오토저널] 이코너 모듈 소형화를 위한 베벨기어 기반 신개념 조향–구동–현가 통합모듈 소개
e코너 모듈 개발 현황 및 필요성최근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들을 중심으로 신개념 모빌리티를 개발하고 있다. 특히 조향, 현가, 구동, 제동장치가 통합된 이코너 모듈과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주행모드를 구현하는 차량을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차량의 주요특징으로는 먼저 같은 차량크기에 대비하여 내부공간을 최대화할 수 ..
2024-03-26
[오토저널] EU 도심형 Micromobility 동향
[오토저널] EU 도심형 Micromobility 동향
Micromobility?2000년 초반부터 세그웨이(Segway), 전기자전거, 전동 킥보드와 같은 Micromobility 이동수단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Mobility의 기능은 포인트 A에서 포인트 B로 사람, 물류를 이동 시키는 수단이다. 현재 대부분의 인구는 도심 생활을 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도시 과밀화는 ..
2024-03-25
[오토저널] 현대차 기아 ASPICE 적용 현황
[오토저널] 현대차 기아 ASPICE 적용 현황
ASPICE 적용 배경현대차기아 는 기계부품 중심의 개발에서 벗어나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수많은 제어시스템과 이에 탑재되는 소프트웨어를 중점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그러나 자동차 제어시스템 적용 증가에 따라 소프트웨어 품질문제도 증가하고 있다. 신기술 적용, 제어기능 복..
2024-03-21
[오토저널] 1. 현대자동차그룹이 배터리를 개발하는 이유
[오토저널] 1. 현대자동차그룹이 배터리를 개발하는 이유
현재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사가 배터리를 외부에서 공급받아 전기차를 생산하고 있다. 당사도 외부에서 배터리를 공급받고 있지만 단순한 구매자는 아니다. 그 이유는 당사는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바라보며 배터리 제조사 및 협력사들과 배터리를 함께 개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편을 시작으로 총 3편의 시리즈를 통해 당사가 왜 배터리..
2024-03-19
[오토저널] 월간 자동차·모빌리티 정책 동향
[오토저널] 월간 자동차·모빌리티 정책 동향
전국 모든 시·도에서 자율주행차가 달린다인천·울산 등 10곳이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로 신규 지정되면서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가 전국 17개 시·도에 걸친 34곳으로 확대된다. 2023년 11월 28일 국토교통부는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위원회 심의를 거쳐 12개 시·도, 15곳(신규 10곳, 변경 5곳)의 자율주행차 시..
2024-03-18
[오토저널] 현대자동차그룹이 배터리를 개발하는 이유
[오토저널] 현대자동차그룹이 배터리를 개발하는 이유
현재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사가 배터리를 외부에서 공급받아 전기차를 생산하고 있다. 당사도 외부에서 배터리를 공급받고 있지만 단순한 구매자는 아니다. 그 이유는 당사는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바라보며 배터리 제조사 및 협력사들과 배터리를 함께 개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편을 시작으로 총 3편의 시리즈를 통해 당사가 왜 배터리..
2024-02-05
[오토저널] 월간 자동차·모빌리티 정책 동향
[오토저널] 월간 자동차·모빌리티 정책 동향
전국 모든 시·도에서 자율주행차가 달린다인천·울산 등 10곳이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로 신규 지정되면서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가 전국 17개 시·도에 걸친 34곳으로 확대된다. 2023년 11월 28일 국토교통부는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위원회 심의를 거쳐 12개 시·도, 15곳(신규 10곳, 변경 5곳)의 자율주행차 시..
2024-01-31
[오토저널] 오일머니로 만드는 친환경 모빌리티 생태계
[오토저널] 오일머니로 만드는 친환경 모빌리티 생태계
바야흐로 제2의 중동 붐이다. 지역의 맹주인 사우디아라비아를 필두로 UAE, 카타르, 오만 등 각국은 저마다의 경제 비전을 발표하며 수백조원의 천문학적인 오일머니를 쏟아붓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는 이른바 ‘팀 코리아’를 구성하였고, 정부는 세일즈 외교에 힘쓰며 기업은 각 제품과 서비스 공급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23-12-14
[오토저널] 고속, 고성능 전기구동시스템
[오토저널] 고속, 고성능 전기구동시스템
전세계 자동차 시장은 4차 산업혁명 및 환경규제 강화 등으로 친환경화·지능화·서비스화 기반의 전기차와 자율차로 급속히 변화 중 이며, 자동차 산업의 근간을 흔드는 파격적인 변화와 혁명이 진행 중이다. 특히 新 기후체제 출범, 온실가스 감축, 탄소국경세 등 환경규제의 지속적인 강화로 미국, 유럽 등 글로벌 선진국을 중심으로..
2023-12-11
[오토저널]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을 위한 가상 주행 해석 기술
[오토저널]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을 위한 가상 주행 해석 기술
몇 달 전에 미국 샌프란시스코 시내를 운행하는 자율주행 택시가 종종 고장으로 교통 체증을 유발한다는 기사를 보고 자율주행차가 정말 우리 곁에 가깝게 다가왔다는 것을 실감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는 아직 Level 4 이상의 완전자율주행보다는 Level 2 기반의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
2023-12-06
[오토저널] 월간 자동차·모빌리티 정책 동향
[오토저널] 월간 자동차·모빌리티 정책 동향
모빌리티 혁신법 및 규제샌드박스 시행모빌리티의 혁신을 지원하고 새로운 모빌리티 수단·기반시설·서비스 및 기술의 도입·확산을 도모함으로써 국민의 이동 편의를 획기적으로 증진하기 위한 ‘모빌리티 혁신 및 활성화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모빌리티 혁신법’)이 지난 10월 19일부터 시행되었다. 모빌리티 혁신법은 모빌..
2023-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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